자기역사쓰기(자서전)지도사양성과정
과정 소개 | ◎ 본 과정은 자기역사쓰기 지도사를 양성하기 위한 국내 최초의 자격 과정입니다. ◎ 지나온 삶의 궤적을 스스로의 펜끝으로 기록함으로써 더 나은 인생을 살아가기 위한 기초를 닦는 학습과정입니다. ◎ 역사연표 작성, 마인드맵, 관찰 등을 통하여 과거의 기억을 재생하여 자기역사쓰기를 할 수 있도록 실제적 접근 방식을 훈련합니다. ◎ 최종 결과물을 모아 최소의 비용으로 출판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. | |||||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수강 신청 | 원서접수 : 개설강좌 일정 참고 | ||||||||||
교육 구성 |
| ||||||||||
자격취득 후 전망 | ◎ 자격을 취득한 후에는 자기역사쓰기 국민운동본부 소속 강사로서 평생교육원,문화센터,공공기관 (지자체, 공기업 등),인력개발센터,연수원,복지센터 등을 대상으로 자기역사쓰기 관련 교육,코칭,멘토링 및 컨설턴트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.
◎ 방과 후 학습 프로그램으로 매우 적합한 프로그램 (청소년 자기역사쓰기 교육프로그램 등)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. |
◎ 강의 세부 일정
주차별 | 강의 주제 | 강의 세부 내용 | 15분 글쓰기 |
1주 | 왜 자기역사쓰기인가? | -오리엔테이션 -지금은 자기역사를 써야할 시간 -수집해야 할 자료 목록 | 출생과 유년 시절 이야기 |
2주 | 자료의 수집과 활용법 | -영상, 사진, 문서자료 수집 -인터뷰 및 현장 방문 -인터넷 검색하기 | 나는 누구인가? (정체성 찾기) |
3주 | 글맛의 결정 요소: 글 화장하기(1) | -문장구조 이해 -글도 화장해야 아름답다: 수사법의 실제(직유법~제유법) | 가족에 얽힌 사연 |
4주 | 글맛의 결정 요소: 글 화장하기(2) | -문장구조 이해 -글도 화장해야 아름답다: 수사법의 실제(과장법~대조법) | 고향에 대한 추억 |
5주 | 글의 힘=디테일 표현과 관찰법 | -보는 것(視) vs. 보는 것(見) -글쓰기의 경쟁력_디테일이 결정한다. -관찰의 힘과 관찰법 -사례로 배우는 관찰을 통한 글쓰기 | 무엇을 보았는가? (見) |
6주 | 내 인생의 시계열적 분석: 변곡점 그리기 | -내 인생의 변곡점 -변곡점과 변곡점 사이에 존재 하는 것 -변곡점에서 글 소재찾기 | 잊혀지지 않는 에피소드 |
7주 | 역사 연표만들기(1) | -유년~결혼 전의 역사 연표 -한국의 역사 속에서 본 나의 역사 -재미, 슬픔, 고난의 에피소드찾기 | 청소년기의 희망과 좌절 |
8주 | 역사 연표만들기(2) | -결혼 후~현재의 역사 연표 -에피소드 찾기 -에피소드 소재의 글쓰기 사례 | 연애의 향연 |
9주 | 마인드맵을 통한 기억의 재생: 평면으로 본 내 인생의 파노라마 | -기억의 무한 확장성 엿보기 -마인드맵으로 기억 더듬기 -기억과 기억의 연결_자기역사 쓰기 | 결혼의 현실 |
10주 | 좋은 문장 만들기(연습) | -단문 쓰기 -지나친 수식어 남발 금지 -‘나’ 표현의 절제 -단어 또는 의미 중복 피하기 등 | 자녀에 얽힌 이야기 |
11주 | 글 품질 관리 | -교정, 교열 및 윤문 방법 -글 편집하기 -내 글 교정하기 | 밥벌이의 희로애락 |
12주 | 자격평가 및 심사 | -필기 평가 -결과물 심사 및 평가 -미래 구상 및 계획 토론 | 자격수여식 |